티스토리 개설 이틀 뒤 애드센스 신청을 하게 되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블로그를 시작한 뒤 처음으로 누군가에게 평가받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신청 전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에서 먼저 성공적으로 승인을 받은 블로거들의 경험담을 꼼꼼히 읽었습니다. 이런저런 후기들을 읽어봤지만 정해진 정답은 없어 보였고, 그래서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으로 블로그 개설 2일 차에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당시 포스팅 수는 15개 정도였습니다.
그리고는 한동안 아무 소식도 없었는데, 13일 만에 승인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제가 어느 시점에서, 얼마나 준비를 하고 애드센스를 신청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자세히 공유해 볼게요.
애드센스 신청을 준비하며.
아래는 애드센스 신청을 준비하며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들입니다.
저보다 먼저 애드센스를 승인받은 많은 블로거들의 경험담과 팁을 참고하며 준비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주제의 일관성보다는 풍부한 콘텐츠
- 사실 블로그 초창기에는 특정한 주제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주제를 자유롭게 작성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선 '주제의 일관성'보다는 유익한 콘텐츠를 충분히 담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한 가지 주제로 양질의 글을 많이 작성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단기간에 많은 글을 작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선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뒤에 주제를 구체화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한 포스팅에 최소 1,500자 이상 작성
- 포스팅 하나당 적어도 1,500자 이상의 내용을 채우려고 노력했습니다. 길이가 너무 짧으면 '정보가 부족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각 글마다 깊이 있는 내용을 담으려 노력하면서 방문자가 필요로 할 만한 정보도 충분히 포함했습니다.
- 포스팅 후, 즉시 색인 요청
- 글을 작성한 후에는 구글 Search Console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색인 요청을 바로바로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색인 요청을 하면 검색 엔진에서 내 글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어, 애드센스 승인 과정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겁니다.
- 이미지 alt 태그 삽입
- 콘텐츠에 삽입한 이미지에는 꼭 alt 태그를 넣었습니다. alt 태그는 이미지의 내용을 설명하는 텍스트로, 검색 엔진이 이미지의 내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간편하게 이미지에 alt 태그를 할 수 있어서 글 작성할 때 잊지 않고 넣었습니다. 이 부분도 구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요소라서 신경 썼습니다.
- SEO는 몰랐지만, 깔끔한 글쓰기
- 솔직히 말해 SEO에 대해 깊게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SEO의 기본은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운 글쓰기라고 해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단락을 짧게 나누고, 핵심 내용을 잘 전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애드센스 신청 후 기다림과 승인 소식
애드센스를 신청한 후 13일 뒤에 승인 메일을 받았는데, 기다리는 동안 글 작성 이외에는 크게 추가 작업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블로그에 계속해서 포스팅을 추가해 현재는 약 50개의 글이 있으며, 일 방문자 수는 약 40~50명 정도입니다. 방문자 수가 많지 않더라도 충분히 승인이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노력하며 가장 중요했던 포인트를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충분한 글자 수와 유익한 콘텐츠
2. 빠른 색인 요청으로 글 노출 활성화
3. 깔끔하고 읽기 쉬운 글 작성
저보다 앞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블로거들의 후기를 통해 큰 도움을 받았고, 이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애드센스를 준비하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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